티스토리 뷰

[Several methods to make a chatting app using Swift.]

스위프트를 이용해서 채팅 어플리케이션을 만들려 한다.

하지만 서버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어서 혼자서는 섣불리 엄두도 못 내고 있었는데 간단하게 서버를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.


1. 'Socket.io' 이용

오늘 시도한 방법이다. localhost만을 이용하긴 했지만 웹과 아이폰 시뮬레이터 상의 채팅기능을 수행해냈다.

공통 준비물 : Node.JS

html 언어 이용해서 구현하기 : http://socket.io/get-started/chat/

iOS(Swift) 사용해서 구현 : https://www.appcoda.com/socket-io-chat-app/

이 두개를 모두 실행해보고, Javascript에 대한 조금의 기본지식만 있다면 금방 크로스플랫폼 채팅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.


<사진 : 크로스플랫폼(웹-iOS) 채팅 어플리케이션을 만든 결과. 이것을 만들기 전까지 Javascript를 코딩해본적도 없지만, 약간의 눈치를 통해서 만들었다.>



2. 'Firebase' 이용 

Firebase란 최근 구글에서 인수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이자 백엔드의 기능까지 갖춘 만능이다.

이것만 있으면 서버리스한 채팅어플을 만들 수 있다고 한다.

구현도 굉장히 쉬운 편이라고 하는데, 단점이라면 용량 대비 가격이 비싸다.

Firebase 이용, iOS 채팅어플 구현 : https://www.raywenderlich.com/122148/firebase-tutorial-real-time-chat

(2016/8/27 - 구버전으로 만들어진 튜토리얼이기 때문에 그대로 했다가는 오류가 많이 생긴다. 이 내용은 수정하도록 하겠다.)

<위 사이트의 튜토리얼. 위의 Socket.io 튜토리얼보다 훨씬 그럴듯한 앱이 나왔다. 그리고 localhost를 이용한 것도 아니니, 돈만 있다면 역시... >


3. Parse framework 이용

백엔드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다면. 이 방법도 좋아보인다.

유투브 강의가 친절하게 영어로 제공되어, 따라하기만 하면 간단한 채팅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.

CodeWithChris의 친절한 유투브 강의 : https://youtu.be/IVItNKOITxg?list=PLMRqhzcHGw1b2gX4gn5B3ILqiEF-UYei5
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TAG
more
«   2025/01   »
1 2 3 4
5 6 7 8 9 10 11
12 13 14 15 16 17 18
19 20 21 22 23 24 25
26 27 28 29 30 31
글 보관함